본문 바로가기

Architecutre

상부철근??

철근콘크리트 일반사항의 철근의 이음과 정착부분을 보면 일반철근상부철근에 대하여 길이값을 통상 일반철근이음정착 길이의 1.3배를 할증하여 상부철근 이음및 정착길이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상부철근의 길이값을 할증하는 이유와 어느부위에서 상부철근 길이규정을 사용하는지 혼동되시는 분들이 있어 잡시 몇자 적습니다.

상부철근이란 철근의 이음정착부위의 철근으로 부터 하부 콘크리트 타설 깊이가 300mm이상 되었을때 반영하는 것입니다.(보춤, 기초및 스라브 두께 350이상의 상부근.단,옹벽의 수평 철근은 각 구조사무실별로 별도 정리함.) 콘크리트를 300mm이상 타설하다보면 콘크리트의 골재 밀도가 자중에 의하여 하부는 높아지며 상부는 낮아지게 됩니다. 다시말하면 상부쪽 콘크리트 강도가 다소 낮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철근으로 부터 콘크리트의 깊이가 300mm 이상되어지면 철근의 직하부에 공극이 생기게 되는데 이 또한 콘크리트와 철근의 부착력이 감소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기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지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상기의 이유로 하여서 일반철근길이보다 할증을 두는 이유라 하겟습니다. 때문에 끊어치기로 인한 상부철근이 발생시 도서상 표현이 되어지지는 않지만 마찬가지로 상부철근의 길이적용을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