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utre

지지력과 지내력의 차이

지지력과 지내력의 차이

 

저도 공부할 때 많이 혼란하였던 용어입니다.

마치 힘과 응력을 구분못 하였던 것과 같이.....

제가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지력과 지내력의 차이점>

 

- 일반적으로 지지력이나 지내력의 의미는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 그러나 지반공학이나 구조물 측면에서는 엄연하게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 지지력은 의미상 지내력보다 포괄적이어서 모든 물체(땅과 말뚝)의 받치는 힘을 의미하며, 힘의 범위는 지지력의 극한값이 됩니다.

 

- 반면, 지내력은 모든 물체가 아닌 지반만의 받치는 힘을 나타내는데 힘의 범위는 지반 지지력에 안전율을 적용한 허용 지지력을 의미합니다.

- 용어가 사용되는 차이를 엄밀하게 살펴보면, 말뚝의 지지력을 말뚝의 지내력이라고는 하지 않지요. 왜냐하면 말뚝의 지지력은 땅이 압력에 견디는 정도 뿐만 아니라 말뚝 주면(周面)마찰력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말뚝의 지지력 = 말뚝선단의 극한지지력 + 말뚝주면의 마찰지지력인 반면, ‘모든 기초는 침하한다’는 전제하에 지초 지반의 지지력은 극한값이 아닌 안전율을 적용한 허용치를 적용하여 허용지지력으로서의 지내력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물론 말뚝의 지지력에도 안전율을 적용하여 허용지지력을 설계에 적용하지만 말뚝의 지지력을 지내력이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 부언하면, 깊은 기초인 말뚝기초는 압력이 작용하는 선단지지력과 마찰력이 작용하는 주면마찰력의 합인 반면 얕은 기초는 하부의 선단지지력만으로 기초의 지지력을 고려하는데서 오는 용어의 차이라고 봅니다. 때문에 깊은 기초(말뚝)에서의 재하시험은 정재하시험과 동재하시험이 있으며 그 결과를 지지력이라 하며, 얕은 기초에서의 재하시험에는 평판재하시험이 있는데 그 결과를 지내력이라고 합니다.

 

- 질문에 설명이 되었는지....

저는 건축지반과 기초 부분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창남 선생님의 “건축구조, 뿌리에서 새순까지 2”와 건설도서의 '건축기초'를 닳도록 읽었습니다. 설명이 미흡하다면 이 책들을 권하고 싶지만 기술사 합격 이후가 되었으면 합니다.

 

 

- 요약 내용

구분

지지력

지내력

영어

“Bearing Capacity",

또는 ”Bearing Power"

Bearing Capacity of Soil

한자

支持力

地耐力

정의

- 지반 또는 말뚝 등이 지지할 수 있는 최대하중, 또는 하중강도로서 극한지지력이라고도 한다.

- 한마디로 모든 물체의 극한지지력

- 지반이 구조물에 피해를 주지 않는 정도의 침하량에서 버틸 수 있는 지지력, 즉 허용지지력을 말한다.

- 한마디로 땅의 허용지지력

용어사례

말뚝(깊은 기초)의 지지력(0)

말뚝의 지내력(x)

얕은 기초의 지내력(o)

얕은 기초의 지지력(o)

출처 : [직접 서술] 블로그 집필 - 건축IN - 시공기술사 Guide


네이버에서 퍼온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도로의 평판재하시험은 "지지력" 이며

건축물의 평판재하시험은 "지내력" 이라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