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창고/Computer ETC...

Google Docs vs Windows Live Office

Google Docs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들 알고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으로 오피스(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를 사용할수 있고

뷰어기능만 가진게 아니고 편집기능까지 가지고있어서 많은 이슈를 불러왔고 사용자들도 많을겁니다.

저 역시도 Gmail로 받은 엑셀파일은 Google Docs에서 확인을 하곤 하는데

제 입장에선 그냥 확인과정까지만 가능할것같더라구요

컴퓨터에 깔려있는 엑셀화면과 Google Docs에서 보는 엑셀화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출력도 안되는 단점이 있죠.

그리고 배열함수를 쓴 부분은 그냥 값으로만 표현이 되고 수정이 안되더군요.


그런데 이번에 Microsoft에서도 Windows Live에서 사용할수있는 웹 오피스를 공개했습니다.

솔직히 언제 공개했는진 모르겠으나 전 오늘 알았네요..ㅋㅋ

왠지 느낌에.. MS에서 만든 엑셀은 구글보단 MS가 더 잘 다루겠지? 라는 생각이 들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1. 화면구성




기본화면구성은 Google Docs는 MS오피스와 비교했을때 2003을 닮았네요
반면 MS Excel WebApp는 오피스 2010과 비슷합니다.

2. 기능

1) 함수입력창

-Google Docs- -MS Excel WebApp


Google, MS둘다 함수를 입력하면 해당된 함수들이 보여지는데 두개의 차이가 있네요

Google은 뒤에 인수까지 뭐가 있는지 다 나오고 함수 선택 창도 지원하고있습니다.


함수 설명창의 more» 를 클릭하면 설명페이지도 뜨네요

그러나 MS는 2007부터 추가된 함수인 SUMIFS를 지원하고있습니다.

함수의 갯수는 확실히 Google보다는 MS가 더 많이 지원하고있습니다.

2) 그림삽입

-Google Docs- -MS Excel WebApp-

여기에선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네요

Google은 그림이 삽입되지만 MS는 그림삽입은 안됩니다. 그냥 차트만 만들수 있네요

그러나 Google도 그림삽입이라기보다는 웹상에 있는 그림의 주소를 입력해야 연결할수 있습니다.

- Google Docs 그림삽입 화면 : URL입력 및 구글 검색에서 선택할수 있네요 -

3. 일반 컴퓨터 엑셀과 연동성능

제일 많이 사용하는 MS 엑셀로 시험해보겠습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아주 간단한 양식을 만들어서 각각 복사해서 붙여보겠습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Ctrl+C / V 로 하겠습니다.




아주 간단했습니다. 구글은 서식없이 복사되고 MS는 복사가 안된다는것...ㅡㅡ;

그리고 Google은 메인화면에서 일반 엑셀파일을 업로드할수도 있지만 MS는 안되네요


4. 마우스메뉴

이거도 구글은 되는데 MS는 아무것도 안뜨네요 ;;;


5. 결론

MS WebApp에서는 안되지만 Google에서는 되는 기능들이 많이 있네요

이름설정, 데이터유효성검사, 조건부서식, Google Godget, 그림(도형)그리기, 스크립트 등등

기능상으로 봤을때는 구글이 월등히 앞섭니다.

그러나 아직은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오피스(MS가 아니더라도 Open Office등)를 따라오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네요

그러나 Gmail을 사용하는 제 입장에서는 첨부된 엑셀, 워드, pdf등등 파일을 바로볼수있는 Google이 더 좋은거같네요